금융사

2월 23일 HR 뉴스 공부 - 하나은행 ESG 라운지 운영 / HR ESG 사회공헌

올해는 꼭 HR 2025. 2. 23. 19:30

HR 뉴스
하나은행, 기업뱅킹 내 ‘ESG 라운지’ 특화 메뉴 신설
https://www.rcast.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876

하나은행, 기업뱅킹 내 ‘ESG 라운지’ 특화 메뉴 신설 外

하나은행, 기업뱅킹 내 ‘ESG 라운지’ 특화 메뉴 신설 하나은행(은행장 이호성)은 기업 인터넷뱅킹 내 ‘기업 ESG 라운지’ 메뉴를 신설하여, ESG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위해 ES

www.rcast.co.kr





뉴스 요약
하나은행이 기업 인터넷뱅킹 내 ‘기업 ESG 라운지’ 메뉴를 신설해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지원한다. 이 서비스는 ▲기업 ESG 컨설팅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기업 ESG 교육으로 구성되며, 중소기업이 ESG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무료로 제공된다.

기업 ESG 컨설팅은 법률, 회계 등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된 팀이 중소기업의 ESG 현황을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서비스다.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서비스는 하나은행이 이화여자대학교 및 금융감독원과 협력해 개발한 시스템으로, 중소기업이 간단한 정보 입력만으로 탄소배출량을 측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 ESG 교육은 ‘ESG 개념과 역사’, ‘규제 동향’, ‘탄소배출권 거래’ 등 필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ESG에 대한 기업 임직원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다. 하나은행은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장려하기 위해 2023년부터 ESG 평가를 받은 기업에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하나 중견기업 밸류업 대출’ 상품도 운영하고 있다.



뉴스를 보고 느낀 점
ESG는 이제 선택이 아니라 기업에 꼭 필요한 요소가 되고 있는 것 같다. 대기업들은 이미 ESG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중소기업들은 대응이 쉽지 않을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하나은행 같은 금융기관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기업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부담을 덜어주고, ESG 경영을 빠르게 도입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할 것 같다. 다른 기업의 ESG를 위한 ESG 지원 정책이라니.. 좋은 선순환이다!!

앞으로 HR 직무를 준비하면서 기업의 ESG 경영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도 공부하지만, 다른 기업과 ESG라는 주제로 어떻게 소통하는지까지도 더 깊이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