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그룹

4월 13일 HR 뉴스 공부 - SK그룹 최태원 회장, AI 인프라 확보 강조 / HR 경영진

올해는 꼭 HR 2025. 4. 13. 21:42

HR 뉴스
최태원 회장 "AI 인프라 절실…메가 샌드박스 만들자"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413_0003136902

 

최태원 회장 "AI 인프라 절실…메가 샌드박스 만들자"

[서울=뉴시스] 류인선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상의) 회장은 최근 한 다큐멘터리에 출연해 불필요한 규제 완화와 제조 인공지능(AI)을 위한 인프라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www.newsis.com

 

 

뉴스 요약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다큐멘터리에 출연해 ‘메가 샌드박스’ 개념을 소개하며, AI 기반 제조혁신을 위한 인프라와 규제 완화, 인재 육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메가 샌드박스는 지역 단위로 산업 특화를 추진하며, 규제 완화와 인센티브를 통해 글로벌 기업 유치와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 개념이다. AI 전환을 위해서는 지역 대학과 일자리 연계, AI 인프라 집중 투자, 네거티브 규제 방식 도입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뉴스를 보고 느낀 점
기업 입장에서 SK그룹은 AI 산업 전환을 위한 인프라와 제도 기반 마련이 필수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지역 단위로 지자체나 지역 대학과 협력해 규제를 완화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 같다. 지자체 입장에서는 지역 특화 인프라가 구축되면 지역 외부로의 인구 유출을 막고 지역 산업과 상권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인 것 같다. HR 관점에서는 지역 단위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운영하려면 관련 교육 프로그램 마련과 지역 인재 채용을 활성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